혼수가구
가구를 고를 때 주의할 점.

가구는 혼수비용 중 비중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전체 가구 구입예산을 정하고 품목별로 비중을 두어 세부 예산을 정하여 구입해야 한다.


  1. 실용성, 내구성, 디자인, 색상 등을 고려한다.
    주어진 공간에 가장 잘 어울리며 가장 편리하고 편안하게 꾸며져 있는게 최적이다. 질리지 않게 무난한 디자인의 가구를 선택한다. 겉모양은 좋은데, 견고하지 못하고 허술해 보인다면 가구를 잘 골랐닥 말 할 수 없다. 무엇보다 가구는 단단해야 하고, 효율적으로 수납할 수 있도록 짜임새 있게 파티션이 나위어져 있어야 한다. 내부손질이 깔끔한지, 마무리 작업은 견고한지, 손잡이나 경첩, 모서리 부분에 흠이 나지 않았는지 꼼꼼히 체크해야 하며, 애프터서비스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2. 관리가 쉬워야 함
    물걸레질만 해도 청소가 가능한 제품이 좋다. 어떤 제품이든지 관리가 소홀하면 오래 쓰지 못하는 법이다.

  3. 붙박이 장이나, 시스템 가구를 활용해 본다.
    좋은 공간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수납도 자유롭고, 활용성이 높은 가구가 요즘 인기있다.

  4. 아기가 생길 때를 대비한다.
    소파의 경우나 식탁 등 모서리가 뾰족한 제품보다는 둥근 형태를 선택하고, 가능한 한 수납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아기 옷을 위한 서랍장을 장만하도록 하자.

  5. 집 크기를 고려한다. (평면도나 사진을 준비하자)
    신혼부부들이 흔히 하는 실수로 집 규모보다 큰 가구를 사는 경우가 많은데, 생활하는 공간이 좁아져서 오히려 불편을 겪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집 규모에 적당한 크기의 가구를 고르기 위해 일단 집을 먼저 마련한 후 각 공간에 필요한 가구를 생각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가구들이 조화를 이루어 신혼집 분위기를 만드는 만큼 전체적인 흐름을 먼저 설정하고 거기에 맞춰 가구를 구입하면 실수가 적다. 수납장이 내장된 아파트의 경우에는 그 위치에 따라 공간 활용방법 등을 미리 계획하고 가구 선택에 나서도록 한다. 이렇듯 효과적인 가구 배치를 위해 창과 문의 위치, 각 공간의 넓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신혼집의 평면도 또는 내부 사진을 들고 다니면 효과적이다.

  6. 집 전체의 분위기를 정한 후 구입한다.
    원하는 신혼집 분위기를 먼저 설정하고 여기에 어울리는 가구로 통일감과 조화를 고려해 선택하도록 한다. 가구뿐 아니라 벽지도 집안의 분위기, 가구와 통일감을 주는 것으로 골라야 신혼집의 분위기가 더욱 아름다워진다. 따라서 집안 전체의 분위기를 고렿고, 특히 부부의 취향을 미리 의논해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