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백
시댁에 드리는 첫인사 


폐백이란?

폐백은 신부가 시댁에 와서 시부모를 비롯한 여러 시댁어른들에게 드리는 인사를 뜻합니다.

시댁에 처음으로 올리는 인사뿐만 아니라 집안의 가풍을 익히고자손의 번영과 행복한 결혼을 축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 폐백입니다. 요즘은 웨딩홀에서 예식후에 폐백을 별도로 진행을 많이 합니다. 


 ▣ 폐백의상&수모  

수모란 폐백준비 및 진행을 돕는 도우미 역할을 해주시는 분을 뜻합니다.폐백에는 한복을 입기 때문에 한복을 준비해가야 하며 입는 방법 역시 수모님이 도와주기 때문에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부의 절하는 방법 , 폐백진행 등등 전반적인 부분을 수모님이 도와주십니다.


 ▣ 폐백음식 

폐백음식은 예산을 고려하여 폐백전문 업체를 통해 미리 주문접수를 받아둡니다. 

폐백음식은 하나하나 고유의 의미가 있습니다.


  1. 밤대추 
    대추는 씨가있어 아들을 상징하고 밤을 딸을 상징합니다.부모님들이 덕담과 함께 밤대추를 던지시는 이유는'자녀를 많이 낳으라는 좋은의미입니다. 받은 밤대추를 신혼첫날밤 드셔야한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2. 육포
    육포는 어른을 공경하고 예의를 갖춘다는 의미입니다. 신부가 시어머니께드리는 음식입니다 .

  3. 구절판
    아홉개의 음.식을 담을 수 있는 구절판은 각각의 종류별 산해진미를 담게되는데 아홉의 의미는 완전함, 부, 행운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가지각색의 색상, 균형 잡힌 영양식으로 완전함, 충만함을 표현하고있습니다.


  4. 과거에는 전통혼례에서는 정성스럽게 키운 닭을 혼례상에 올렸는데 지금은 폐백음식으로 올려 자손의 번영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닭은 많이 생략하기도 합니다.


 ▣ 절을 드리는 범위 

대부분 시댁쪽 5촌까지 절을 올리게 되며 집안에 따라 그 이상도 절을 드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폐백은 많이 간소화 되는 편으로 양가부모님께만 절을 함께 드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절이 모두 끝난 다음에는 양가의 상견례자리를 갖습니다. 한자리에 이렇게 모이기도 힘들기때문에 

한자리에서 서로 인사하며 가족이 된것을 축하합니다.



 ▣ 절값

폐백에 참여한 시부모님과 친척들이 주는 돈을 말합니다. 절값은 신부의 보통 몫이며 대부분 허니문 여행비+@로 사용하게 됩니다.



   폐백절차

  1.  시아버지에게 폐백 올린다.
    폐백이 진행될 때 어른들께 음식을 올릴 때는 수모가 신부를 대신해서 해줍니다. 술을 권할 때도 안주를 올릴 때도 모든 예를 수모님이 도와드립니다.

  2. 폐백을 받은 시아버지가 신부에게 덕담을 한 뒤, 앞에 놓여 있는 근봉(謹封) 띠를 푼다.
    (근봉 : 폐백을 시부모님께 드린다는 의미의 종이띠인데 '폐백을 잘 받겠다'라는 의미로 시아버지가 푸시는 거에요!)

  3.  신부는 다음으로 시어머니에게 육포가 들어있는 폐백을 올린다.
    (대추-시아버님께 올리는 음식 / 육포 - 시어머님께 올리는 음식)

  4. 시어머니는 받은 폐백을 어루만진다.
    (신부의 허물을 다 보듬어주겠다는 의미)

  5. 신부는 수모님이 건네주는 육포를 받고, 들어 올린다.
    (이제 폐백음식을 올렸으니, 이제부터 술과 안주를 올리겠다, 라는 의미의 제스처입니다)

  6. 그러면  수모님이 신부를 대신해 시아버지에게 대추를, 시어머니에게 육포를 건네준다.

  7. 시아버지에게 2번, 시어머니에게 4번 절을 올린다.

  8. 수모의 도움을 받아 시부모님께 (수모님의 손을 빌려) 술을 올린다.

  9. 시부모님이 술을 한 모금 마시면, (수모님의 손을 빌려) 안주를 권한다.

  10. 마지막으로 시아버지가 덕담과 함께 대추와 밤을 신부 치마폭에 던진다.  

 

※ 모든 절차는 수모님이 알려드리므로 어려워 할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