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 예식절차 


  1. 촛불점화
    결혼식은 사회자의 진행으로 양가 어머님들이 입장한 후 촛불을 켜는 화촉점화로 예식이 시작됩니다.

  2. 개식선언
    사회자는 주례 선생님, 양가 부모님의 착석 확인 등을 점검 후 정해진 시간이 되면 개식을 선언하고 식을 진행한다. 주례 선생님의 단상 입장을 유도하고 주례 선생님을 하객들에게 소개한다.

  3. 신랑입장
    신랑 입장 대기를 확인한 후 “신랑 입장”하는 사회자의 말에 따라 신랑이 주례 앞으로 걸어 나와 주례를 향해 고개 숙여 인사를 한 뒤, 단 위로 올라 내빈을 향해 오른쪽으로 서서 신부를 맞이할 준비를 한다.

  4. 신부입장
    웨딩마치가 울려 퍼지면 신부가 집안의 아버지 또는 남자 웃어른과 함께 천천히 걸어 나온다. 아버지가 오른쪽에 서서 왼손을 내밀면 신부는 그 손에 자신의 오른손을 얹는다. 신랑은 신부가 단 가까이 오면 단 아래로 내려가 신부의 아버지께 인사를 드리고 신부를 부축하여 함께 나란히 주례 앞에 올라선다.

  5. 신랑 신부 맞절
    신랑 신부 단상 위에 올라 선 후, 주례 선생님의 유도 하에 신랑 신부를 서로 마주보게 한다.
    서로 마주보고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떨어져 45도 정도의 각도로 허리를 굽혀 맞절을 한다.

  6. 혼인서약
    맞절 후 다시 신랑 신부가 단상 앞쪽으로 향한다. 주례를 향해 서게 되면 주례는 예식장에서 준비한 혼인서약을 낭독하고 신랑 신부는 주례 선생님의 혼인 서약문 낭독 시 맹세의 질문에 각각 “예”하고 대답한다.

  7. 성혼 선언문
    “혼인 서약에 이어 두 사람의 완전한 부부 되었음을 선언하는 성혼 선언문이 있겠습니다.” 라는 사회자의 소개가 있은 후 주례 선생님이 성혼 선언문을 낭독한다. 주례 선생님은 결혼이 성립되었음을 선언한다.

  8. 주례사
    “두 사람이 혼례를 마치고 존경하는 주례 선생님으로부터 결혼 생활의 좌우명으로 갖추어야 할 주례사가 있겠습니다.” 라는 사회자의 소개로 주례 선생님의 주례가 이어지고 신랑 신부는 겸손한 자세로 주례사를 경청한다.

  9. 신랑, 신부 행진
    신랑측 부모님, 신부측 부모님, 내빈께 인사를 드린 후 신랑 신부는 다시 단상으로 위치해 행진 할 준비를 한다. 주례 선생님의 폐식 선언과 함께 행진곡에 맞춰 신랑 신부는 통로를 행진해 퇴장한다.

  10. 폐식 및 기념촬영
    퇴장이 마무리 되었을 정도에 결혼이 끝났음을 사회자가 알린다.
    “이상으로 신랑 OOO과 신부 OOO양의 결혼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제 갓 태어난 두 사람의 복된 새 가정을 위하여 더욱 지켜 봐 주시고 앞날을 축복해 주시기 바랍니다.”

  11. 폐백

  12. 신혼여행